[UE 4.27.2] Android Packaging부터 GooglePlay Console 게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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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 4.27.2] Android Packaging부터 GooglePlay Console 게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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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하며

에픽 도큐먼트가 생각보다 불친절하다. 심지어 도큐먼트가 설명하는 방법으로 해도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다..!

일해라 에픽! 😕

 

취미로 간단한 게임을 안드로이드에 출시 하고자 간단한 템플릿을 패키징부터 하려고 하는데 곧 바로 난관이다.!

뭐 하나 쉽게 제대로 되는 것이 없다. SDK, JDK 무엇이 꼬였는지 윈도우를 몇번 재설치 했는지 모르겠다. 🤔

 

그래서 작성하기로 했다.

이 글을

 

윈도우를 재설치하여 클린한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패키징을 하고, 플레이 콘솔 게시까지 설명한다.

 

OS: 윈도우 11

언리얼 엔진: 4.27.2

 

설명 내용은 2022년 5월 25일 기준 작성자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불필요한 내용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 바란다.. 의식의 흐름대로....😎

 

2. 순서 요약

1. 윈도우 재설치.

2. 언리얼 엔진 설치. (4.27.2)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4.0)

4. 윈도우 재부팅.

5. create C:/Users/[Username].android/repositories.cfg

6. execute C:\Program Files\Epic Games\UE_4.27\Engine\Extras\Android\SetupAndroid.bat

7. 프로젝트 생성 및 셋팅.

8. 키 스토어 생성.

9. 패키징.

10. 플레이 콘솔 게시.

 

3. 언리얼 엔진 설치

윈도우11을 재설치한 상태에서 첫 설치다.

에픽 게임즈 런처를 다운받고 언리얼 엔진 4.27.2를 설치한다.

https://www.unrealengine.com/ko/

 

언리얼 엔진 | 가장 강력한 리얼타임 3D 제작 플랫폼

언리얼 엔진은 세계에서 가장 개방되고 진보된 리얼타임 3D 제작 플랫폼으로서 포토리얼한 비주얼과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www.unrealengine.com

언리얼 4.27.2

설치 완료 후 엔진을 한번 실행해보고 종료한다.

 

 

4. Android Studio 설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0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archive?hl=ko 

 

Android 스튜디오 다운로드 자료실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이 페이지에는 Android 스튜디오 출시 관련 다운로드 자료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developer.android.com

 

 

 

SDK Manager를 실행한다.

 

Android 10.0+, Android 10.0만 선택한다.
우측 하단 Show Package Details를 눌러 SDK Build-Tools를 확장한다. 그림과 같이 선택한다.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latest), Google USB Driver를 선택한다. 그리고 Apply...

 

이 단계까지 실행 후 반드시 윈도우 재부팅..!

 

 

C:/Users/[Username].android/ 경로 내에 빈 텍스트 문서를 만든다.

 

파일 명을 "repositories.cfg"로 변경한다.

 

C:\Program Files\Epic Games\UE_4.27\Engine\Extras\Android\SetupAndroid.bat을 실행한다.

 

SetupAndroid.bat 실행 결과...

 

다시 한번 윈도우 재부팅!

 

5. JDK 설치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downloads/#java8-windows

 

JDK 8u333 설치

 

나중에 안드로이드 앱 사이닝을 위한 키 생성에 사용한다...

 

6. 안드로이드 패키징

 

횡스크롤 템플릿을 생성한다.

 

APK 패키징 환경설정

 

 

Google Play Service 환경설정

 

AAB true..!
Google PAD enable!

 

타깃 SDK 버전 30 (현재 30 이하일 경우 플레이 콘솔에 게시 할 수 없다)

 

arm64 지원 true..! (현재 64bit을 지원하지 않으면 플레이 콘솔에 게시할 수 없다)

 

배포용 true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JDK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keytool -genkey -v -keystore ExampleKey.keystore -alias MyKey -keyalg RSA -keysize 2048 -validity 10000 

-keystore ExampleKey.keystore

-alias MyKey

 

위 두 속성은 임의 설정할 수 있다.

 

 

키스토어를 생성한다.

 

JDK 디렉토리에 키스토어가 생성 되었다.
[PROJ]\Build\Android\ 경로로 키스토어를 이동시킨다.

 

사이닝 적용...

 

Android (ASTC) 패키징..!

 

패키징 성공!

 

패키징 결과물...

 

7. 구글 플레이 콘솔 게시

 

내부 테스트 새 버전 만들기

 

.aab 파일 업로드

 

저장 후 버전 검토

 

 

테스터 설정

 

내부 테스트 트랙을 출시 시작!

 

 

웹에서 참여 링크 복사

 

초대 수락..!

 

2. Install the public version on Google Play 클릭.!

 

설치..!

 

잘 설치 되었으니 실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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